2019-12-10 01:50 (화)
[건강칼럼] 여드름흉터치료 겨울철에 받는게 좋은 이유
상태바
[건강칼럼] 여드름흉터치료 겨울철에 받는게 좋은 이유
  • 편집국
  • 승인 2019.11.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후한의원 신림점 박성진원장)
(사진=후한의원 신림점 박성진원장)

여드름은 피지분비가 활발해져 피지선으로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이 막혀 발생하는데 요즘같이 온도의 변화가 급격히 변하고 건조해지는 날씨로 인해 우리의 피부는 많은 자극을 받게 되며 건조한 날씨로 마르는 피부의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 피부는 많은 피지를 배출 하게 되어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여드름은 발생했다가도 심하지 않은 경우에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지만 환경오염의 영향과 잘못된 자가 관리로 여드름이 악화되어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성인의 경우 바쁜 일상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서구화된 식단, 잦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요즘처럼 외모가 중시되는 사회에서 여드름 흉터는 외모적인 콤플렉스와 심미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해 2차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고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 잘못된 방법의 압출을 시도해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여드름 부위가 넓어지거나 흉터를 남길 수 있는 만큼 가급적 자가 관리는 피하고 의료진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으로 체계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은 발생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시행된다면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요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를 대수롭게 여기고 여드름을 방치해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이미 발생된 여드름 흉터는 자연적 치유가 어려워지고 염증 후 피부세포의 손상으로 구축된 조직은 치료되지 않아 여드름 자국 등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치료하기 우해 근원을 파약해 치료를 시행하는데 이는 환자의 체질과 생활습관, 식습관 등 다양하게 원인을 분석해 한약을 처방하고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여드름은 환경적인 원인이나 개인의 면역력 상태에 따라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근원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하 여드름 흉터와 자국은 대부분이 잘못된 자가관리로 인해 피부의 기저층과 진피층이 손상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와 자국은 염증의 성향과 모양, 환자의 피부 타입에 따라 원인을 분류해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해줘야 한다.

여드름으로 인한 자국과 흉터는 피부의 겉과 속을 따로 치료해야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속 재생능력을 키워 피부 스스로가 치유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트랜스 테라피 요법과 피비테라피 요법 여드름환자에게 치료를 적용해 여드름 흉터와 자국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여드름 흉터와 자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청결에 힘써야 하며 잘못된 방법의 자가 압출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평상시 운동을 해주면서 면역력 관리를 해준다면 여드름 재발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글 : 후한의원 신림점 박성진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