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4 11:10 (목)
[전문가 칼럼] 당신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상태바
[전문가 칼럼] 당신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 편집국
  • 승인 2019.10.0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H자산관리법인 오현종 자산관리사)
(사진=KH자산관리법인 오현종 자산관리사)

어느 순간부터 아파트, 집 한 채, 내 집 마련 등이 사람들의 목표가 되기 시작하였다. 허나, 정작 1억 모으기도 힘든 실정이다. 그 1억은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폼 나고 넉넉한 삶을 누릴 수 조차 없는 돈인 데도 말이다. 그럼에도 1억은 성공의 문턱에 발을 얹는 상징이 되었다. 그럼 왜 1억은 성공의 상징이 되기 시작한 것일까?

통계자료에 의하면 1억 이상의 연봉을 받는 근로자는 전체의 2.8%만이 해당된다고 한다. 즉 1억이란, 억대 연봉자의 반열에 드는 일종의 ‘성공’을 의미하는 메타포로 느껴진다. 이 때문에, 1억은 많은 사람들이 선정하는 목돈 만들기의 목표가 된 것이다. 하지만, 평범한 직장인이 1억이라는 돈을 모으기란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1억은 목표 기간을 10년으로 잡는다면 월 80만원, 5년이라면 월 160만원씩을 저축해야 하는 돈이다. 즉, 절약과 저축만으로는 이 기간을 줄일 수도 없을뿐더러 중도 포기하기 십상이다. 특히나 장기화 되고 있는 경기 침체에 더불어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초저금리까지 더해지니 더욱 힘들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1억이라는 돈을 모으려면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까?

 

우선, 종잣돈 천만 원을 모아라.

천만 원은 잠재적 가치가 상당히 큰 돈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천만 원은 일정한 소득이 있고 목표를 가지고 저축을 한다면 어렵지 않게 모을 수 있는 돈이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소득의 60% 정도를 저축 하면서 여러 혜택들을 고려하여 이익을 볼 수 있는 금융 상품들을 활용하여 저축한다면 천만원부터 모으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다음은 투자에 대해 공부하라.

우리나라의 금융지식은 많이 부족하다. 그렇기때문에 투자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이고, 위험하다는 선입견이 강하다. 하지만 대격변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같은 대한민국에선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투자하지 않고서는 목표 저축 금액의 달성 기간을 줄일 수도 없고 달성할 수 조차 없을 수도 있다. 그리고 ‘위험’한 투자는 투자의 대상 중 하나일 뿐이고 그러한 투자는 배제한다. 고로 투자가 위험한 것만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투자는 펀드나 MMF, CMA, ETF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적절하게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안정성을 확보하고 수익률을 체감물가상승률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알맞은 계획을 세우고 금융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과세와 소득공제 관련 금융상품들을 활용한 세태크 전략도 세운다면 현실적으로 1억에 다가갈 수 있다.

이렇듯 이미 자산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명확한 방법을 모르고 과정이 두려워 답답함을 앓고있는 분들이 많다.

불이 나면 소방관을, 약이 필요하면 약사를, 아프면 의사를 찾지 않는가?

개인의 소비성향과, 삶의 계획 등 개인의 재무 건강을 체크해주고 처방해주는 재무 전문의가 바로 자산관리사이다.

만약, 재무 감기에 걸려 끙끙 앓고 있다면 자산관리사를 찾아가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재무 목표와 재무계획을 세웠지만 정작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기본적인 자산관리 습관을 차근차근 시작함으로써 지금보다 더욱 탄탄하고 건강한 재무상태를 만들기를 응원한다.

 

글 : KH자산관리법인 오현종 자산관리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