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4 11:50 (목)
부산 터닝포인트, 재가 어르신들을 위해 방문요양·복지용구 연계된 차별화 서비스 진행
상태바
부산 터닝포인트, 재가 어르신들을 위해 방문요양·복지용구 연계된 차별화 서비스 진행
  • 이수현 기자
  • 승인 2019.09.1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경제뉴스 = 이수현 기자] 2018년 12월 말 기준 의료보장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은 761만명으로 전년 대비 4.1% 증가했다. 신청자는 9.3% 늘어난 101만명, 인정자는 14.6% 증가한 67만명으로 나타났다. 노인인구보다 신청자와 인정자 증가율이 더 높아 노인인구 대비 인정률은 5년 전 6.6%에서 2018년 8.8%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료=건강보험공단
(자료=건강보험공단)

이와 같이 노령기의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시니어 복지제도를 잘 활용하여야 한다.

국민건강복지 공단에서는 거동이 불편하신 어른들께 재가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지원을 해주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있으며 어르신들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지원해드리고 있다. 등급이 판정되어 결과를 받으신 어르신들은 등급별로 차등하여 서비스가 가능하다.

등급별로 1일 서비스 이용시간은 1~2등급은 4시간 3~4등급은 3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장기요양서비스는 치매 혹은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께 등급에 맞게 이용이 가능하며, 복지용구 또한 건강관리 공단에서 지정한 등급에 따라 복지용구 쇼핑몰(?)에서 구매 혹은 대여가 가능하다.

이에 어르신들이 정보의 빈부격차로 인해, 복지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화상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가 정보를 드리고, 국가 복지제도를 활용하는 전 과정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는 부산 사하구의 터닝포인트(대표 임대성)는 차별화 된 서비스를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삶에 대한 시대적 사명감을 가지고 노인들의 삶에 터닝 포인트가 되어 제 2의 인생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터닝포인트에서 선보이는 차별화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노인 복지제도 정보습득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어르신들에게 전화상담 뿐만 아니라 직접 찾아가서 정보를 드리고 국가의 복지제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를 진행하고 있다.

두 번째는 터닝포인트 자체 복지용구 및 건강 케어 제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터닝포인트 쇼핑몰은 노인 복지 용구와 간병용품뿐만 아니라 유기농제품으로 이루어진 건강식단, 생활 전반 케어 등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엄선된 제품들을 구비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방문 요양 서비스와 함께 연계되어 복지용구가 필요한 고객님을 발굴하고 국가로부터 복지용구급여를 받으실 수 있도록 빠른 서비스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 다른 노인장기요양기관과 차별화 된 점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터닝포인트 앱을 개발하여 출시·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 앱은 고객관리, 요양사관리, 복지용구 관리, 홍보관리, 커뮤니티 관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탑 서비스로서 고객님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사업자의 업무 처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지능형 재가노인복지 솔루션이다.

터닝포인트 앱 소개(사진제공=터닝포인트)
터닝포인트 앱 소개(사진제공=터닝포인트)

앱은 처음 이용하는 사람도 빠르게 파악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맞춤 식단, 식자재 / 방문 미용 / 터닝포인트 케어 / 커뮤니티로 구성되어 주야간 보호센터의 24시간 운영 및 이용이 가능하다.

더욱이 이 앱을 통해서 터닝포인트 쇼핑몰도 이용이 가능하여 노인분들, 가족분들 누구나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여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단시간에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을 관리할 수 있어 업무 만족도도 극대화 할 수 있다.

터닝포인트 임대성 대표는 “터닝포인트의 기술은 지역사회 내에서 노인과 가족이 기능을 회복하게 하여 고객의 만족뿐만 아니라, 운영자, 요양보호사의 업무 만족도 제고, 편의성이 향상된다.”면서 “이것은 궁극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터닝포인트)
(사진제공=터닝포인트)

또한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관리하던 부분들을 터닝포인트의 기술 솔루션으로 대체하여 운영비용자체가 대폭 절감되어 본격 은퇴로 창업 등 제 2의 인생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 프랜차이즈 첨단 온라인 플랫폼 관리 기술 개발을 마치고 부산 사하구, 부산 동래구, 창원 마산합포구 등 3곳의 지점을 운영하며 전국 방문요양, 복지용구 등 실버 프랜차이즈로 뻗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터닝 포인트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 설치가 가능하고 터닝포인트 프랜차이즈 체인점 개설문의와 방문요양 및 노인복지에 대한 더욱 자세한 상담과 문의는 홈페이지와 대표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