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0 10:20 (화)
[인터뷰] 한국 직업 평생 교육원 교수 남인우, "고정관념 벗어나면 취업길 훨씬 다양"
상태바
[인터뷰] 한국 직업 평생 교육원 교수 남인우, "고정관념 벗어나면 취업길 훨씬 다양"
  • 편집국
  • 승인 2019.08.14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 소상공인 지원협회 협회장 및 한국 직업 평생 교육원의 교수인 남인우 교수가 신간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비밀>(인터파크북스/ 2019년)를 출간했다. 한국경제뉴스 북DB 출판사 편집국은 북DB 독자들을 위해 남인우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취업을 하기 위한 노하우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사진=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비밀 저자 남인우 교수)
(사진=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비밀 저자 남인우 교수)

Q. 먼저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비밀>의 책을 발간하신데에 축하드립니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비밀>이라는 제목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A. 취업 준비로 지쳐 있는 100만 취업준비생과 50만 공무원준비생, 이직과 스카웃을 희망하는 모든 분들에게면접관에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희망적인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당연히 대기업, 공무원의 취업 및 면접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취업준비생들에 대해 어떤 메시지가 담겨 있나요? 

A. 사실 취업의 고정관념과 능력과 경험만 준비된다면 무한한 길이 열려 있음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 점을 강조한 책입니다. 직장을 선택함에 있어 그 직장에 자신이 꼭 도움되는 존재라는 점을 반드시 명확하게 서술할 수 있다면 훨씬 좋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실제 합격한 분들의 좋은 예문만을 골라서 듬뿍 남아냈습니다. 또한 취업에 관해 많은 고민과 좌절감을 느낀 분들이라면 책을 공부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것입니다. 동일한 좌절감을 느껴본 제가 100권 이상의 자료를 모으고 100분 이상의 성공적인 취업사례와 예문을 통해 완성된 책이니까요. 이 책의 요지는 자신의 경험과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라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성공적인 사례들도 담고 있고요. 성공적인 취업과 이직을 한 번에 이루어 낼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대기업과 공무원의 장점에 대한 사례를 들어주셨는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현실적인 생활과 결혼을 위해서는 대기업이 낫습니다. 하지만 대기업은 평균 51세 이전에 모두 퇴직하게 됩니다. 직업의 보람이란 것이 오직 경제적인 요소에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공무원을 하게되면, 사회에 봉사한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연금도 안정적으로 수령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민간인과 공무원이 함께 꿈을 꾸고 성장해가는 운명 공동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일하는 것도 공무원의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Q. 기업 컨설팅 그리고 교육을 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A. 저는 현재 12년째 마케팅, 그리고 기업 사회공헌 컨설팅 회사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성공함에 있어서는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아이템 개발입니다. 시장조사를 먼저하고 마케팅을 우선시 합니다. 그다음 반응을 보아가며 아이템 개발을 해야 무리없이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아이템 사업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는 컨설팅입니다. 보람도 있고 의미도 있는 사업분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마케팅 전문 회사들이 많이 생겨서 세계로부터 존경받는 기업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취업준비생들은 지금도 취업을 하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고 있는데,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먼저 지금도 대한민국의 어느 곳에서 묵묵히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이 땅의 모든 취준생들에게 격려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아무리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말라고 등을 토닥거려주고 싶습니다. 기업에 왜 자신이 필요한 존재인지를 어필하기 위해서, 자격증과 관련 경험을 많이 쌓아놓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게 노력하다보면 원하는 회사 말고도 더 좋은 곳에서 스카웃 제의를 받기 마련입니다. 사회에서나 회사에서나 고참들이 보는 눈은 정확합니다. 많은 고참들이 지켜보고 있고, 항상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취업을 하더라도 쉬지말고 자기계발 하라고 추천해 드리는 것입니다.
 

Q. 청춘들이 빠른 취업을 하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A. 현재 모든 학력과 학점을 배제하고 자기 소개서만을 가지고, 경험과 능력을 평가하는 블라인드 면접을 보는 것이 대세입니다. 해당 기업에서 면접 전문 컨설턴트 회사에게 되주를 주어 실행시킵니다. 이력서와 자소서를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회사의 사업 목표와 발전상황, 투자중인 프로그램 등,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어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 홈페이지와 직접적인 방문을 통해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해서 면접시 면접관들에게 제출하고 사업계획에 대해서 프리젠테이션을 잘 할수 있다면 좋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을것입니다. 일종의 적극성의 문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진=한국경제뉴스 북DB 출판사 제공)
(사진=한국경제뉴스 북DB 출판사 제공)

 

저자 남인우 교수는 현재 ㈜닥터포헤어 가양역점 지점장으로 근무하며 ‘매출 15억 원 달성 지점상’과 ‘대한민국을 빛낸 청년 CEO상’을 수상하여 CEO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 기획처장, 시민사회단체, 한국뷰티 총 연합회

(현) 사단법인, 한국체형 관리협회 부회장

(현) 주식회사 닥터포헤어 가양역점 대표 (두피,탈모 전문센터)

(현) 비영리 시민사회 단체, 사단법인 한국뷰티 총연합회, 중앙회 회장

위키 대백과사전 2019 본사회의 참가.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 8.14-8.18)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