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4 08:10 (토)
[건강칼럼] 신진대사를 높이는 다이어트 방법은?
상태바
[건강칼럼] 신진대사를 높이는 다이어트 방법은?
  • 편집국
  • 승인 2019.08.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후한의원 대구점 정선아 원장)
(사진=후한의원 대구점 정선아 원장)

신진대사라 하면 우리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영양분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대사산물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화학적 작용을 말한다. 이러한 화학적인 작용으로 섭취한 영양분을 칼로리로 소모 시키는 신진대사는 다이어트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신진대사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했을 때 살이 더 찌고 덜 찌고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개개인마다 근육량이 다르고 활동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음식을 먹더라도 살이 찌지 않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이 늘어나야 신진대사가 활성화될 수 있다. 이러한 몸 상태를 한의원에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라 말한다.

대부분이 이를 잘 알면서도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내 몸에 맞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을 시행해 건강을 해치거나 다이어트 실패에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면 체중 조절을 위해 너무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결코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없다. 너무 오랫동안 먹지 않는 경우 우리의 몸은 체지방을 에너지로 쓰이지 않고 오히려 몸 안에 저장하게 되는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우리의 몸은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영양소가 최소로 소비하고 몸 안의 체지방과 함께 비축하게 되기 때문에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오히려 살을 더 찌우게 되므로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기보다는 건강하게 먹고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여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주는 것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부터라도 건강을 해치지 않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조금씩 자주 먹는 게 좋다. 또한 수면과 휴식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전체적인 몸 상태가 개선되어야 신진대사가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소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적당한 운동을 해준다면 근육량이 늘어 기초대사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신진대사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한의원에서 시행하는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효과 빠른 다이어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1:1 상담을 통해 환자의 체질과 비만의 정도,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환자의 체질개선을 고려해 맞춤 한약을 처방해 환자의 식욕억제와 함께 몸 안의 독소와 지방이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는 건강하게 체중 감량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오랫동안 유지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다이어트 프로그램 종류 이후에도 올바를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식단 조절과 적당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오랫동안 요요현상 없이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글 : 후한의원 대구점 정선아 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