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6 16:10 (수)
[전문가칼럼] 두려운 은퇴를 위한 5가지 제안
상태바
[전문가칼럼] 두려운 은퇴를 위한 5가지 제안
  • 편집국
  • 승인 2019.08.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KH자산관리법인 이현석 자산관리사
사진 = KH자산관리법인 이현석 자산관리사

 

불안한 노후와 국민 연금만으로는 노후를 준비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개인연금은 필수인 시대에 도래했다. 개인연금이 필요한 걸 알면서도 몰라서 준비를 안하는 것일까?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대비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서인지 개인연금을 보유하고 있는 급여소득자 직장인들은 실제로 많지 않았다. 연금과 노후가 고민인 당신에게 두려운 은퇴를 위한 5가지 제안을 얘기하고자 한다.

 

첫 번째 은퇴 준비는 20대부터 시작하자

 

우리의 은퇴준비는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경제 활동을 시작 할 때부터이다.

각자의 소득과 저축하고 있는 상황은 모두 다를 것이다.

소득이 적다고 해서 저축 역시 포기할 수는 없다. 꾸준하게 저축과 투자를 하고 목적에 맞는 재무 목표를 세운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질 것이다.

 

두번째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여 노후 준비하자.

 

일반 사람들의 저축방식인 예금,적금의 재테크는 2000년도 초반 까지만 해당된다.

각 시대에 맞는 트렌드가 있으며 우리는 그 시대에 맞는 재테크를 해야 만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물가 상승률은 치솟고 있고 물가상승률을 시중금리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막연하게 은행에 저축만 한다고 해서 성공적인 재테크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졌다.

이전에는 금리가 높아서 예금,적금을 통한 재테크가 가능했지만 은행이 재테크의 수단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워진게 현실이다.

 

세 번째 든든한 노후를 위한 보장자산 마련

 

앞서 얘기했듯이, 개인 연금보험이 필수화 되어가고 있다. 보장자산의 기능을 해주고 있는 보장성보험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건강했던 사람도 나이가 들거나 환경이 변하면 아프기 마련이다. 은퇴 후 노후에 사용되는 의료비가 연간 총 사용 의료비의 30%가 넘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은퇴 전에 아파서 병원비로 그 동안 모아두었던 은퇴자금을 써버린다면 우리는 그동안의 노력이 헛으로 돌아가고 그에 맞는 불행한 노후생활이 예상될 것 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젊고 건강할 때 보장자산 역시 준비하여 최소한의 준비를 해야만 한다.

 

네 번째 스스로의 은퇴기간과 은퇴시점을 생각해보자

 

언제 은퇴할지 은퇴 후 생활비가 얼마나 필요하며 몇 세까지 필요한지 예상하고 산정하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은퇴 후 노후생활은 우리가 살아온 과정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를 좋게 바꾸려면 우리는 은퇴기간과 은퇴자산을 산정하고 그 목표에 맞는 준비를 하는 것이 옳다고 볼 수 있다. 목표 나이에 맞춰 은퇴 준비를 하였는데 더 오래 산다면 우리는 불행하고 안정적인 은퇴를 누릴 수 없을 것이다.

 

다섯 번째 은퇴 후 연금자산을 만들자

 

은퇴 후 가장 이상적인 수입은 연금을 통해 노후를 맞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연금은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대다수가 국민연금에 의지하고 그렇게 실천하고있다. 우리의 이상적인 노후생활비는 평균250만원 정도 된다. 하지만 평균 국민연금 수령액은 50만원을 웃돈다. 이 결과로 우리는 노인 빈곤율이 제일 높은 나라가 되었고, 그렇기에 우리는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의 3층구조로 준비해야 조금 더 호화로운 노후생활을 맞이할 것이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으로는 기본적인 생활비를 충당하고 개인연금을 통해 여유 있는 노후를 설계하는 것이 좋겠다. 개인이 준비할 수 있는 연금에는 많은 종류와 방법이 존재하니 개인의 성향과 상황에 맞게 전문가와 같이 준비하는 것이 옳다.

이와 같이 두려운 은퇴를 위한 당신에게 5가지 제안을 해보았다. 자산관리를 받는 수많은 이유 중 은퇴와 노후 그리고 보장자산 역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걸 인식하고 아직 다가오지 않은 현실을미리 대비하여 당장 피부로 느끼기 전에 준비해야만 한다. 박수 치며 당당하게 떠날 수 있는 은퇴를 대비하고 성공적인 노후를 맞이하도록 하자. 은퇴와 노후를 대비하는 자산관리는 꼭 금융전문가인 자산관리사에게 받아보기를 권한다.

관련하여 이현석 자산관리사는 다양한 투자 방법뿐만 아니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들에 대하여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블로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글 : KH자산관리법인 이현석 자산관리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