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08:05 (수)
남인우 교수, 첫 소절부터 선택받는 자기 소개서 작성법 (공공기관) 출판
상태바
남인우 교수, 첫 소절부터 선택받는 자기 소개서 작성법 (공공기관) 출판
  • 이수현 기자
  • 승인 2019.08.09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직업평생교육원
사진 = 한국직업평생교육원

[한국경제뉴스 = 이수현 기자] 공공기관의 취업 첫번째 관문은 자기소개서이다. 취업 과정에서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A.I를 이용하고, 사외 면접전문 인사팀과 블라인드 채용으로 보다 직무적합도가 높은 인재 채용을 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해당직무와 지식과 열정에 대해 가진 장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수단이다. 

 

공공기관 취업용, 자기소개서 잘쓰는법 

1. 샘플을 참고하지 않는다. 

2. 직무분석

첫째 워크넷 홈페이지의 직무설명을 참고하여, 현직자를 직접 만나서 해당 공공기관의 직무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둘째 해당 원하는 공공기관의 홈페이지에 직무에대한 설명, 또는 현직자 인터뷰 등 기업의 자료를 참고하는 방법. 

3. 경험찾기

자신의 많은 경험중에서, 역량을 표현할 만한 경험을 고르고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경험을 작성하고 해당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표현한다.

4. 작성

기본적으로 어떤 경험을 했는지 서술하고, 그 경험에서 어려웠던 점을 기술한다. 그리고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성과가 무엇인지 나타나 있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틀이지만, 고정적인 틀이며 많은 좋은 자소서가 이러한 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틀을 가지고 작성하는 자소서에 직무 필요 역량이 들어가 있어야 하며 어떻게 호감을 끄는 매력적인 글로 써 내려가는가가 좋은 점수를 받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저자는 현재 한국 직업 평생교육원의 교수이며, 8개국이 참가하는 국제 기능대회의 부대회장을 맡고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