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SBI저축은행과 블록체인 기반 개인인증 서비스 출시 위해 맞손

1일,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 대고객서비스 오픈 지난해 11월부터 개인인증 및 전자문서인증, 타임스탬프 부문에서 블록체인 적용 위해 협력

출처: 아이콘루프

입력시간 : 2019-04-15 11:25:25 , 최종수정 : 2019-04-15 11:25:25, bloodnews 기자
아이콘루프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SBI 간편인증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4월 01일 --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SBI저축은행(대표이사 정진문) 개인인증 서비스에 자사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저축 은행 최초로 선보이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대고객서비스로 출시됐다.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SBI 간편인증’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PIN(개인 고유 비밀번호) 인증 및 지문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더욱 강화된 보안성과 함께, 공인인증서·보안카드·OTP 없이 PIN이나 지문만으로 로그인과 간편이체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인증서 발급 시 공인인증기관 대신 자체 SBI 블록체인 서버의 노드 간 합의 서명을 거쳐 PIN 혹은 지문 인증 정보를 저장한 후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환경인 ‘스코어(SCORE)’를 통해 무결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SBI 간편인증’은 개인키 및 공개키 구조를 적용하여 안전한 사용자 인증 프로세스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규격을 따라 시스템 연동 효과를 높였다. 또한 블록체인 인증서를 사용하는 고객 필요에 따라 생체인증을 적용할 수 있도록 FIDO 표준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홈 화면의 ‘로그인’ 버튼을 터치한 후 ‘PIN 인증’ 혹은 ‘지문 인증’을 선택해 로그인 및 간편이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PIN 혹은 지문 인증을 미등록한 고객의 경우, 등록 안내 팝업 생성에 따라 초기 인증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서비스 사용자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이해해야 하거나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기존 PIN 혹은 지문 인증 서비스와 동일한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한다. 

양사는 해당 서비스 사용에 별도 플러그인 설치가 불필요하므로 고객만족도 향상과 함께, 블록체인상 위변조가 불가능해 해킹에 따른 인증서 악용 또한 어려워 보안성 또한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로그인이나 간편이체뿐만 아니라 단계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사용되는 영역을 대체해, 추후 퍼블릭 블록체인의 타임스탬프 기능과의 연동으로 공인인증서 관련 비용 절감 효과 또한 나타날 것으로 주목하고 있다. 

2018년 11월부터 아이콘루프는 SBI저축은행과 블록체인 기반 인증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문서 인증에도 협력해왔다. SBI저축은행 임직원은 현재 기안서, 협조서, 일반공문 등 SBI 그룹웨어 문서함 내 첨부파일을 블록체인 기반 문서인증 시스템에 업로드하여, 조회나 다운로드 시 위변조 되지 않은 파일임을 확인하고 있다. 2018년 9월 국내 자산규모 1위(6조6772억원)를 기록한 SBI저축은행은 2016년부터 급변하는 금융 환경 변화에 대응할 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AI·블록체인 등 IT,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오고 있다. 

아이콘루프 김종협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금융권을 선두로 실제 사용 중인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접목시켜 편리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아이콘루프는 앞으로도 SBI저축은행과 함께 차별화된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방안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BI 저축은행 핀테크 TFT 이은화 이사는 “아이콘루프와의 협업으로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당행 금융서비스의 경쟁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기존 고객에게는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고, 신규 고객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핀테크 기반의 다양한 금융기술의 도입을 통해 업계를 선도할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이콘루프 개요 

2016년 5월 설립된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전문 기업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의 기술회사다. 아이콘루프는 자체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환경인 스코어(SCORE), LFT 합의 알고리즘(LFT Consensus Algorithm), 멀티채널(Multi-Channel), 인터체인 프로토콜(Interchain-BTP), 병렬 처리 기법(Parallel Processing) 등의 핵심 기술로 확장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획득하며,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 및 블록체인의 기술 효용을 극대화한다. 현재 서울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한국금융투자업권, 교보생명 등의 기술 파트너로 참여하며 자체 개발 고성능 블록체인 엔진 ‘루프체인(loopchain)’을 기반으로 금융거래, 디지털화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Copyrights ⓒ 한국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bloodnews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블러드뉴스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